취준하는 대학생/자격증

상공회의소 한자 3급 자격증 단기간에 합격하는 노하우

인쌩 2021. 7. 6. 01:34

    약 6개월전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주관하는 한자 3급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2주 정도의 준비 기간을 거쳤고, 교재는 <에듀윌 상공회의소 한자 3급 2주끝장>을 활용했습니다. 또 시험 직전에는 약 3회분의 기출문제와 상공회의소에서 제공하는 360제 문제를 활용했습니다!

 

    단기간에 효율적으로 한자를 외우는 것의 첫 번째 핵심은 기계적인 반복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이미 아는 것들을 반복해서 보는 것은, 객관식 시험에서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먼저 할당된 학습 분량 중에서 내가 아는 한자들과 모르는 한자를 구분하는 과정을 거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 모르는 한자들을 반복적으로 계속해서 봐주셔야합니다!

 

 

 

    위 사진처럼 저는 종이를 활용했습니다. 한자의 훈, 뜻과 설명을 가린 뒤에 '한자'만을 보고 내가 이것을 아는 지, 모르는지를 생각해보시고 모른다! 싶은 것들은 체크표시를 하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일단 1일차를 이렇게 1회독 하고 나면, 내가 정말 모르는 한자들만 남아있을 겁니다. 그러면 이 체크표시가 된 한자들을 외우세요!! 이 때도 일단 한자의 음과 뜻을 한번 보고 익힌 뒤에 종이로 다시 가리고, '한자'만을 보고 음과 뜻이 무엇인지 머리속으로 5번 정도 떠올려보시고 다음 한자로 넘어가는 과정을 반복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2회독을 한 뒤, 체크 표시를 한 한자들을 대상으로 1회독 때 했던 것을 반복하시면 됩니다. 이를 반복적으로 하시면 4, 5회독 뒤에는 체크가 많이 되어있는 한자와, 체크가 거의 없는 한자가 눈에 띄게 보일 것입니다. 이제 암기의 우선순위가 생겨난 것입니다. 

 

    매일 공부를 끝낼 때 꼭 오늘 할당된 모든 한자를 외우실 필요는 없습니다. 5일간 각각의 날짜에 할당된 한자를 외우시고, 이후에 1일차로 돌아가서 끝내 못외웠던 한자들을 다시 외운다거나, 복습하는 식으로 하면 더 효율적이기 때문이죠. 한자는 반복해서 보는 것이 핵심이기 때문입니다. 생소한 글자처럼 보이는 한자도 반복해서 보면 결국 눈에 익게 돼있습니다 ㅎㅎ 

 

    다음으로 두 번째 핵심은 4급 ~ 9급까지의 한자만 외우는 것입니다. 제가 활용한 교재를 기준으로 딱 5일치의 한자만 외우면 됩니다. 사실 3급 시험은 3급 한자의 비중이 작습니다. 굳이 3급 한자를 외우지 않아도 충분히 합격권의 점수를 만들 수 있지요 ㅎ 때문에 단기간의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은 4급까지만 한자를 외우셔도 됩니다. 그래도 찝찝하고 불안하신다면, 기출문제에 나온 3급의 한자들만 외워도 충분하실 겁니다.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팁은 제 3과목에 관한 것입니다. 3과목에는 사자성어들이 주로 출제됩니다. 익숙한 것들도 있지만 그렇지 않는 것도 많습니다. 제 경험을 기반으로 볼 때 이는 기출문제에 출제된 사자성어 정도만 확실히 외우고 계시면 충분히 대비가 가능합니다. 아니면 교재의 앞부분에 부록으로 있는 사자성어를 외우셔도 좋긴하다만,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죠,,ㅠ

 

    결론적으로!!!!! 단기간에 한자 자격증을 따기위한 핵심은 기계적인 반복, 4급 ~ 9급 한자만 외우기, 기출 잘 활용하기 입니다. 금같은 자투리 시간 잘 활용하셔서 한 방에 한자 3급 자격증 합격하시길 기원드립니다. 혹시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